STAR -WA(스타와) 미래 글로벌 스타를 꿈꾸는 사람과 밀착 인터뷰
폴댄스는 격렬하고 위험한 동작이 많아서 무엇보다 안전이 우선
폴댄스 강사로서 다양한 방법으로 대중의 인식을 개선하는데 노력

사진 - 폴댄스 강사 김한진
사진 - 폴댄스 강사 김한진

폴댄스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야한 춤'이다. 우리나라에 폴댄스가 정식으로 도입된지 10여년이 지났다. 예전보다 개선되었지만 아직도 선입견을 가지고 폴댄스를 바라보는 사람들이 있다. 폴댄스가 스포츠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숨은 노력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숨은 주역 중 한 명인 폴댄스 강사 '김한진'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센머니=현요셉 기자]

Q.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폴댄스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얼반스튜디오의 김한진입니다.    

Q. 어린시절 본인의 꿈과 현재 직업을 선택한 계기? 
저는 어렸을 때 매일매일 장래희망이 변할 정도로 하고 싶었던 것 일들이 많은 아이였어요. 성인이 되고 직장인이 되어서도 여러가지 일에 항상 관심을 많이 갖고 살았던 것 같아요. 그런데 폴댄스를 시작하고 나서부터 정말 폴댄스에만 전념을 했던 것 같아요. 지금 생각해보면 폴댄스가 재미있고 애착도 많이 가서 그렇지 않았을까요? 폴댄스 강사라는 직업을 선택한 계기는 조금 충동적이었던 것 같아요. 저는 폴댄스 강사를 하기 전에는 항공운수업 관련된 직장에서 2년반 정도 근무를 했어요. 항상 컴퓨터 앞에 앉아서 일하고, 출근과 퇴근을 반복하는 전형적인 직장인 생활을 했는데, 활동적이고 전문적으로 보이는 직업에 대해서 그냥 궁금했던 것 같아요. 그렇다고 지금 후회는 전혀 없어요. 오히려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매우 만족하고 있으니까요. 

Q. 폴댄스 학원은 코로나19로 인해서 어떤 영향을 받았나요?
아무래도 폴댄스도 실내체육이기 때문에 코로나19의 영향을 많이 받았던 것 같아요. 다른 실내체육 시설과 같이 학원 운영 시간에도 제한이 있었고, 교육 인원수 제한도 있었기 항상 정부 정책 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우지 않을 수 없었죠. 코로나가 심했을 때는 다른 시설도 그랬지만, 수업을 진행할 수 없던 날도 있었으니까요. 정부 지침으로 인해 변동이 많았지만, 그렇다고 운영이나 수업의 본질 자체에 대한 변화는 없는 것 같아요. 코로나가 지금은 많이 풀렸다고 하지만, 항상 회원님들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며 건강하게 수업하고 있습니다

Q. 폴댄스 강사를 위해서 자격 조건이 있나요?
폴댄스는 아직까지는 공인인증 되어있는 자격증은 없는 걸로 알고 있어요. 연맹이 존재하긴 하는데, 단일 연맹은 아니고, 여러 연맹이 있어요. 엄밀히 말하면 국가에서 인정을 해주는 공인된 자격증은 아니고, 사설 자격증이죠. 연맹이나 단체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전문가 과정을 거쳐야 하고, 해당 과정 수료 후에 강사 과정을 별도로 수료하는 걸로 알고 있어요. 폴댄스는 자격증도 중요하지만, 실력이 더 중요한 것 같아요. 퍼포먼스 자체가 상당한 난이도가 있기 때문에, 결국 본인의 노력과 실력이 더 중요한 것 같아요. 

 

사진 - 폴댄스 강사 김한진
사진 - 폴댄스 강사 김한진

Q. 폴댄스 강사를 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무엇인지요?
60대 후반 여성분이 제 수업에 참여하신 적이 있어요. 폴댄스는 마찰을 이용한 운동이기 때문에 ‘살쓸림’으로 인한 통증도 있고, 몸을 들어올려야 하기 때문에 근력도 굉장히 많이 요하는 운동이거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회원님은 일반 회원분들에 비해서 나이가 많으신 편인데, 정말 열심히 수업에 따라 주셨어요. 물론 많이 힘들어하셨고, 난이도가 있는 동작들은 수월하게 하지는 못했어요. 그런데 수업이 끝나고 저에게 ‘(폴댄스를) 항상 해보고 싶었던 일이었다고, 해볼 수 있게 도와줘서 고맙다’고 하셨는데, 그 회원분이 저에게 해준 그 말이 언제나 기억나고 강사로써 보람도 크게 느낄 수 있던 순간이었어요.

Q. 폴댄스는 스포츠로 봐야 할까 예술로 봐야 할까?
깊이가 있는 질문이라고 생각해요. 개인적으로는 스포츠라고 생각해요. 피겨스케이팅 종목처럼 예술적이고 기술적인 부분도 많이 들어가지만 결국 피겨도 예술이라고 부르지 않고, 스포츠의 한 종목이니까요. 폴댄스 역시 많은 예술적인 그리고 기술적인 동작들로 이루어지지만, 스포츠의 한 종목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그리고 국제 경기 연맹에도 스포츠로 인정 받았어요.

Q. 폴댄스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요?
저는 이 질문에 언제나 성취감이라고 말씀드려요. 어떤 동작을 하기 위해 몇 일, 혹은 수개월간 스트레칭과 맹연습을 해야 하는데, 그렇게 피나는 노력으로 하나의 동작을 완성했을 때 얻는 성취감이야 말로 다른 무엇과 바꿀 수 없는 것 같아요. 그리고 그런 성취감이 폴댄스를 계속해서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원동력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폴댄스의 가장 힘든 점이 신체적 한계를 느꼈을 때라고 말씀드렸는데, 하나의 동작 몇 개월, 길게는 몇 년간 연습을 통해서 완성된 동작을 만들어 냈을 때 느끼는 성취감이 이 직업의 매력이란 점을 생각하면, 한편으로는 참 아이러니 하다는 생각도 들어요. 뿐만 아니라, 제가 열심히 가르쳐드리고, 도와드려서 회원분들이 힘들게 여겼던 동작을 성공시켰을 때, 마치 내가 성공한 것 같은 기쁨을 느낄 수 다는 점이 폴댄스 강사로써 매력인 것 같아요

 

 사진 - 폴댄스 강사 김한진
 사진 - 폴댄스 강사 김한진

Q. 특기와 취미는 무엇인가요?   
취미는 폴댄스인데 이제는 취미가 직업이 돼버렸네요. 특기도 당연히 폴댄스 아닐까요?

Q. 본인의 가장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솔직히 저는 잘 모르겠어요. 주변에서는 웃는 모습이 예쁘다고 해주시더라고요. 사진을 보면 강의나 운동을 할 때는 진지한 표정의 사진들이 많은데, 일생 생활에서는 웃는 사진이 많은 걸로 봐서, 제가 잘 웃는 편인가 봐요. 

Q. 연애관과 이상형은 어떻게 되나요?
저는 따뜻하고 자상한 분이 이상형이에요. 좋은 성품과 인자한 마음이 외모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람과 사람이 서로 소통하는 것이 삶의 기본이라고 생각하니까요. 

Q. 폴댄스 강사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안전이 우선이다! 폴댄스는 격렬하고 위험한 동작도 많은 만큼 운동 중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의 위험이 매우 높아요. 폴댄스 강사이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은 동작들을 연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고, 수업 중에서 회원들에게 그런 동작을 시범을 보여줘야 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그런 과정 속에서 내 몸과 건강을 더 소중하게 생각하고 관리하는 것이 강사로서 갖춰야 할 기본적인 마음가짐이라고 생각해요. 그러니 안전 또 안전을 항상 마음속에 새겼으면 좋겠어요.

 

사진 - 폴댄스 강사 김한진
사진 - 폴댄스 강사 김한진

Q. 앞으는 목표는 무엇인가요?
저는 폴댄스강사로서 거창한 목표는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폴댄스가 더 많은 사랑을 받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요. 폴댄스 강사로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대중의 인식을 개선하는데 노력을 해보려고 해요. 또 폴댄스를 배우고 싶은 분들에게 더 재미있고 즐겁게 폴댄스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싶어요. 회원들과 함께 운동으로 소통하면서 폴스포츠가 건강한 운동으로 알려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제가 맡은 역할을 충실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폴댄스 지금은 어느정도 인기있는 운동 종목으로 떠오른 것 같아요.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매체에서도 많이 소개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 배우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늘어날 거라고 생각해요. 폴댄스는 미국영화에서 그려지는 선정적인 춤이 아닌 스포츠입니다. 잘못된 편견이 있었다면 과감하게 걷어내고, 한번 폴댄스에 직접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Epilogue (에필로그)
본지와는 두 번째 인터뷰인 김한진 강사, 변함없는 폴댄스에 대한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 묵묵히 자기 자리에서 맡은 바 소임을 다 하는 숨은 보석 같은 존재 '김한진', 그녀의 이야기가 누군가에게는 꿈과 희망을 줄 거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