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 -WA(스타와) 미래 글로벌 스타를 꿈꾸는 사람과 밀착 인터뷰
하얀 도화지에 하나씩 삶을 그려 나가는 과정, SNS는 공개 일기
학업을 이어 가기 힘든 학생들을 지원할 수 있는 장학 재단을 설립이 꿈

사진 - 마스터 트레이너 임태순
사진 - 마스터 트레이너 임태순

타고난 왜소한 체격을 바꿀 수 있을까? 선천적이라는 말, 원래 그런다는 말, 우리가 살아오면서 수 없이 들었던 말들 중 하나이다. 왜소하고 약한 몸을, 열정과 노력을 통해서 남들이 부러워 하는 슈퍼근육남으로 변신한 사람이 있다. 수 많은 피트니스 대회에서 수상 경력을 보유한 스포츠 전문 트레이너이자 국제 트레이너 연합회 회장 '임태순' 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그의 삶과 운동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센머니=현요셉 기자]

Q.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올해 13년차 운동전문가 임태순 트레이너입니다. ‘배움에 끝은 없다’는 생각으로 현재 고려대 의용과학대학원에 스포츠의학 석사과정 재학중에 있습니다.

Q. 맡은 직책이 많다고 들었는데 소개 부탁드립니다.
국제 트레이너 연합회라는 협회에서 협회장직을 맡고 있고, NASM이라는 미국스포츠의학회의 마스터 트레이너, 그리고 피트니스강사로서 전국 트레이너분들과 운동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웨이트 트레이닝, 교정&재활, 세일즈, 카운슬링, CS, 마케팅교육, 등등 피트니스의 전반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골프 교습가와 TPI 전문가로 골프 트레이닝의 전분야를 프로 선수와 일반인들에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Q. 어린시절 본인의 꿈과 현재 직업을 선택한 계기는?
유년시절 축구를 너무 좋아해서 축구선수가 되는 것이 꿈이었습니다. 하지만 집안의 사정으로 제가 사랑하던 축구를 포기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축구뿐만 아니라 운동 자체를 좋아해서, 격투기와 태권도로 꾸준히 수련을 했습니다. 축구에 대한 마음속의 열망은 항상 갖고 있었지만, 20대가 넘어서니 축구선수 보다는, 축구선수를 가르치는 선수 트레이너가 되고 싶다는 목표가 생겼습니다. 그렇게 트레이너공부를 시작하게 되었고, 현재 여러 선수들과 일반인들에게 운동을 가르치는 트레이너가 될 수 있었습니다. 

 

사진 - 마스터 트레이너 임태순
사진 - 마스터 트레이너 임태순

Q. 배우로 활동한 경력도 있다고 들었는데?
어린시절부터 운동을 사랑하는 마음이 남달랐고 운동이 제 삶이라고 생각을 가지고 살아와서, 다른 직업을 생각해 본적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고등학교때 어떤 계기가 닿아서 연기를 하게 되었는데, 그때 기획사와 계약을 해서 잠시 연기자로 활동한 경력이 있습니다. 

Q. 운동 경력은 어느정도 되나요?
운동은 어린 시절부터 꾸준히 해왔기 때문에 삶이 운동이었던 것 같습니다. 직업으로 운동 경력을 말한다면, 헬스장에서 20살에 아르바이트를 시작했고, 이후 군대를 다녀온 온 2년의 공백을 제외하고, 23살부터 지금까지 계속 트레이너를 직업으로 했습니다. 아르바이트를 시작으로 본다면 현재 15년 정도 경력이 되지만, 군생활 2년을 제외한다면 13년차입니다.

Q. 창업을 생각하고 있다고 하던데?
현재 청담동에서 마스터 트레이너로 일하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을 운동을 해오면서 저만의 브랜드에 대한 생각도 항상 가지고 있었습니다. 피트니스센터 개업을 하는 것은 쉽지만, 하나의 브랜드로 만들어 내는 것은 또 다른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운동을 잘 하는 것과, 운동을 잘 가르치는 것이 다른 것처럼, 단순하게 장사를 하는 피트니스 센터가 아니라, 운동을 배우는 사람들에게 보다 전문적이고 그들이 필요한 것들을 채워줄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서두르지 않고 체계적인 준비를 통해서 피트니스 센터 개업을 하려고 준비 중에 있습니다.

Q.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은 어떤 것이 있었나요?
많은 사람들이 힘들게 겪었고, 지금까지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서 기존 직업을 포기하고 다른 직업으로 전환한 분들도 많이 있었습니다. 특히 운동 관련 직종에 종사자들 사이에서 그런 경우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언제나 코로나로 인한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았고, 코로나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여러가지 방안들에 대해서 사전에 준비했습니다. 이런 준비가 있었기에 다행히 저는 큰 어려움을 겪지는 않았습니다.

 

사진 - 마스터 트레이너 임태순
사진 - 마스터 트레이너 임태순

Q. 대회 수상경력과 자격증이 많다고 들었는데 소개 부탁드립니다.

대회 수상경력이 많은데, 주요 대회 수상 경력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2016. FITNESS STAR physique short 1st
2018. PBBF 평택시 협회장배 Physique short 1st
2018. PBBF 평택시 협회장배 Sports Model short 2nd
2018.Luminary Classic -Physique short 1st
2018.Luminary Classic -Sports Model short 1st
2018.ICN 세계네츄럴보디빌딩협회 - Physique short 2nd
2021.PURE ELITE 피지크 short 2nd
2021.PURE ELITE 머슬모델 short 1st
2021.PURE ELITE 피트니스모델 short 1st
2021.PURE ELITE 머슬모델 프로
2021.PURE ELITE 피트니스모델 프로
2021.PURE ELITE 피트니스모델 프로 오버롤 챔피언
2021.케이클래식 맨즈 피지크 short 1st
2021.케이클래식 맨즈 애슬레져 middle 1st
2021.케이클래식 스포츠모델 short 1st

운동과 관련 된 자격증은 10가지 정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NASM-MASTER TRAINER (미국 스포츠 의학회 마스터 트레이너)
STC-MASTER (Strength Training & Coordination Certification)
ISSN-SNS (국제 스포츠 영양 전문가)
(EXOS) Performance Mentorship Phase2 (Phoenix)
(CFSC) Certified Functional Strength Coach
(FMS) Functional Movement Systems Level 1, 2 Certification
(FCS) Fundamental Capacity Screen Certificaion
(SFMA) Selective Functional Movement Assessment Level 1 Certification
(TPI) Titleist Performance Institue Level 1 Certification
(TPI) Titleist Performance Institue Level 2 -FITNESS, GOLF, POWER, JUNIOR, MEDICAL

Q. 트레이너라는 직업은 어떤 점이 힘드나요?
남들이 쉴 때도 일을 해야 되는 점이 힘든 것 같습니다. 남들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많은 공부가 필요한데 사실 공부나, 다른 여가생활, 그리고 연애를 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운동 전문가로서 활동하기 때문에 체계적인 몸관리도 병행을 해야 되기 때문에, 시간이 너무 부족한 직업이라 생각합니다. 늘 시간에 쫓기는 점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간혹 트레이너라는 직업을 좋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경향도 있어서, 그런 편견을 극복하기 위해서 더 많은 노력을 해야하는 것 같습니다. 늘 시간에 쫓기며 살면서도 자기 관리와 공부를 게을리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모든 사람이 자기 직업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운동이라는 분야에 있는 사람들은 특히 더 많은 노력과 열정을 쏟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줬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사진 - 마스터 트레이너 임태순
사진 - 마스터 트레이너 임태순

Q. 일을 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무엇인지요?
트레이너라는 운동을 통해서 사람들의 건강 관리를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 사이에 보이지 않는 벽이 항상 존재하는데 이러한 벽을 허물어가며 서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위해서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이 필요한데, 특히 많은 대화가 서로의 벽을 허물 수 있는 큰 역할을 해준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는데, 우울증과 조울증, 불안증세까지 있었던 회원이 있었습니다. 재산문제로 인해서 가족 불화가 있던 분인데, 그 상황 자체를 너무 힘들어 했습니다. 스트레스가 너무 심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운동을 해보라는 의사의 소견을 통하여 운동을 시작한 케이스였습니다. 그분에 대해서 제가 내린 운동 처방은 대화와 유산소였습니다. 유산소를 통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우울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으며, ‘저중량 데일리 운동법’과 그분과의 지속적인 대화를 통하여 계속 긍정적의 마인드를 주려고 노력했습니다. 개인지도 30회를 진행했는데, 그동안 정말 많은 변화가 있었고, 병원에서 처방했던 약도 더 이상 먹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이분에게 필요한 것은 강도 높은 운동으로 근육양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삶의 건강을 되찾게 해드리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몸도 그리고 마음도 건강을 찾을 수 있는 운동 지도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분이 병원에서 많이 좋아졌다고 더 이상 약을 복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을 들었을 때 제 일에 대한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Q. 내 직업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요?
저는 신체적으로도 작고, 약한 몸으로 태어났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남보다 골격이 작고, 키도 작았고, 위장질환도 심하고, 스트레스도 남들보다 많이 받았습니다. 본의 아니게 교통사고도 많이 당했는데 폐차를 하는 경우도 여러 번 있었습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허리와 목이 안 좋습니다. 그런 영향으로 저는 운동에 대한 필요성을 스스로 절실하게 느꼈고 열정도 남달랐던 것 같습니다. 운동을 통해서 몸이 건강하게 되어, 현재는 위장장애는 많이 없어졌고, 왜소한 체격을 극복하고 지금 현재는 아주 건강한 피지컬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어릴 때처럼 스트레스로 힘들어 하는 경우도 거의 없습니다. 허리요통과 목통증도 열심히 운동한 결과   완치가 되었습니다. 트레이너라는 직업을 통하여 제가 먼저 건강하게 되었고, 제가 직업 겪었던 경험들을 토대로 회원들에게 가르쳐 줄 수 있기 때문에, 저의 어렵고 힘들었던 경험들이 저에게는 오히려 재산이 된 것 같습니다. 트레이너라는 직업을 통하여 얻은 것이 너무나도 많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직업 자체가 매력이라고 느끼고 있습니다. 

Q. 특기와 취미는 무엇인가요?
특기는 격투기와 축구입니다. 취미는 영화보기, 여행가기, 드라이브하기, 맛집 탐방, 호캉스 즐기기, 술마시기 등이 있습니다. 운동을 지도할 때 제가 오랜 시간 배워온 격투기를 접목하여 유산소 운동으로 많이 가르치고 있습니다. 축구선수의 꿈도 있었고, 축구를 직접 배웠기 때문에 축구 선수에 대한 이해가 남들에 비해서 높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축구선수들의 기량회복 관련된 트레이닝에 대해서 누구보다 자신이 있습니다. 쉬는 날이 많이 없어서, 쉴 때 하는 것들이 취미가 된 것 같습니다. 쉬면서 영화보고, 여행 다니고, 드라이브하면서, 맛집 찾아다니고, 아무것도 생각없이 호캉스를 즐기는 등 자주 할 수 없기 때문에 사소한 것에 감사하는 마음이 생긴 것 같습니다. 오늘 쉴 수 있는 나에게 주는 작은 선물 같은 느낌이라고 표현하면 맞을 것 같습니다. 술도 좋아하는데 시간 여유가 없기 때문에 집에서 ‘혼술’을 자주하는 편입니다.

 

사진 - 마스터 트레이너 임태순
사진 - 마스터 트레이너 임태순

Q. 본인의 실제 성격과 MBTI 성격 테스트 차이는?
저의 MBTI 성향은 ESTJ입니다. 완벽한관리자의 성향인데, 실제 제 성격과 똑같습니다. 그래서 결과를 보고 무서웠을 정도입니다. 완벽한관리자의 성향은 일을 할 때 좋지만, 일상 생활을 하면서 사람들과 관계 측면에서는 오히려 부담스러운 부분들이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간관계가 완벽할 수 없는데 완벽을 추구하는 성격 탓에, 저도 모르게 내뱉는 말투나 단어들이 명령조나 거칠게 나올 때가 있습니다. 저도 이런 부분에 대해서 인지하고 바꾸려고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현재는 성격이 완벽추구자에서 유연성을 가진 사람으로 변화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Q. 연애관과 이상형은 어떻게 되나요?  
저의 연애관은 서로의 이해하고 한쪽으로 쏠리는 편향적인 관계보다 평등한 관계가 좋습니다. 서로를 이해하고, 서로를 존중하고, 존경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상형은 자기일을 열심히 하는 ‘뇌섹녀 스타일’을 좋아하며, 센스가 있고, 옷을 잘입고, 자기관리를 잘하는 섹시한 타입의 여자를 좋아합니다. 제가 키가 큰 편이라서 키가 큰 여자를 선호합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저와 잘 맞고, 저에게 기대기 보다는 제가 기댈 수 있는 사람이면 좋겠습니다. 긍정적인 마인드와 착한 성품을 지닌 여자가 이상형입니다.

Q. 본인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가장 큰 장점은 ‘붙임성’입니다. 사람들과 매사에 친근하게 잘 지낼 수 있고, 상대방이 다가와 주기를 기다리기 보다 제가 먼저 다가서 주는 타입입니다. 그래서 주변에서 리더의 자질이 있다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빠른 친근함의 역효과도 어느정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나를 알려야 하는 직업이기에 언제나 현명한 태도로 대처해 나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사에 적극적이면서도 긍정적이고, 하나일을 시작하면 끝을 보는 성격이라, 제가 맡은 일에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 저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SNS 활용을 본인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저는 인생은 하얀 도화지라고 생각합니다. 하얀 도화지에 하나씩 삶을 그려 나가는 과정인데, SNS는 남들에게 보여지는 제 삶의 또 하나의 도화지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내가 하는 일을 이런 일이고, 오늘 이렇게 지냈고, 오늘도 이렇게 살아갑니다. 남들에게 보여주는 공개 일기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색깔을 어떻게 그리며, 나를 포장하기 보다 있는 그대로 모습을 보여준다면, 누군가는 저에 대해 알게 될 것이고, 제가 가진 진심을 알아줄 수 있는 사람들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진심이 담긴 공개 일기장’이 SNS를 운영하는 제 노하우라고 생각합니다.

 

사진 - 마스터 트레이너 임태순
사진 - 마스터 트레이너 임태순

Q. 피트니스 트레이너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저는 누구보다 피트니스 트레이너라는 직업을 사랑합니다. 트레이너라는 직업에도 수많은 종류의 분야가 존재합니다. 단조롭게 하나만 생각하지 말고, 여러가지를 볼 수 있고 다방면에 전문적인 트레이너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스스로 몸도 관리하면서, 내가 맡은 회원들을 책임지고 건강하게 해줄 수 있는 직업, 세상 어디에도 이런 직업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직업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노력하고, 공부하고, 내가 어떤 트레이너가 될 것인지를 한번 그려보세요. 그러면 내가 준비해야할 것들이 정리가 될 것이고, 정리가 된 것들을 하나씩 실행해 나간다면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분들에게 행복과 건강을 줄 수 있는 운동전문가가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Q. 앞으로 목표는 무엇인가요?
피트니스센터와 골프 트레이닝을 결합한 모델을 만들고 싶습니다. 또한, 더 낳아가 피트니스학교를 설립하고 싶습니다. 그 이후에는 형편이 어려워 학업을 이어 가기 힘든 학생들을 지원할 수 있는 장학 재단을 설립하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성공은 꿈꾸고, 믿고 대담해지고, 실천하는 데서 오는 것이다.” 성공은 남이 가져다주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꿈을 성취하기 위한 믿음과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강한 실천이 뒤따라야 뭐든 이룰 수 있다는 것을 그동안의 경험을 토대로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경험을 현명하게 사용한다면, 어떤 일도 시간 낭비는 아니다.”라는 오귀스트 르네 로댕의 명언이 있습니다. 현재까지 경험하는 일 하나하나가 모두 밑거름이 될 거라 믿고 있습니다. “살아있는 물고기는 물을 거슬러 헤엄친다”라는 말이 있듯이 이 말처럼 도전하는 삶이야말로 진정한 가치 있는 삶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실에 만족하고 안주해 버릴 때 그 사람은 이미 인생에 대한 좌절을 안고 살고 있을 것입니다. 언제나 노력하는 삶을 살아가길 희망합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