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픽사베이
사진 : 픽사베이

[센머니=홍민정 기자] 오늘부터 코로나19 확진 판정받은 재택치료자도 대면이나 비대면 진료 후 약국 방문을 하고 의약품을 수령할 수 있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재택치료자 진료 후 의약품 대면 처방·조제 추진방안'과 관련된 내용을 6일 발표했다.

앞서, 확진자는 집에서 재택치료를 하면서 전화로 비대면 진료를 받은 뒤 처방받은 의약품은 가족이나 지인 등 대리인을 통해 전달받았다.

그러나,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재택치료자들의 대면진료가 대폭 확대됐다. 이에 정부는 환자 본인도 직접 약을 수령할 수 있도록 허용하기로 결정했다.

앞으로 코로나19 확진자는 비대면·대면 진료를 받은 후 의료기관에서 발급한 처방전을 약국에 제출하면 된다.

환자가 희망할 경우 의료기관에서 직접 팩스나 이메일로 약국에 처방전을 전달할 수 있으며, 이후 환자나 대리인이 처방전 원본을 약국에 반드시 제출해야 한다.

약국은 의약품을 조제해 확진자에게 전달하고, 서면과 구두로 복약 지도를 하게 된다.

당국은 의약품 대면수령 과정에서 감염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코로나19 약국 감염예방 가이드라인'도 마련했다.

현재 정부는 환자와 대면하면 약사가 KF94 이상의 마스크를 쓰고 불필요한 대화를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필요할 경우 일회용 장갑을 사용하는 방안도 약사회와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감염 경로를 차단하기 위해 확진자가 직접 약국 안으로 들어오기보다는 별도의 공간을 만들어 온라인으로 도착한 처방전에 따라 미리 조제를 한 뒤 외부 특정 공간에 제조된 약을 비치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확진자가 직접 의약품을 수령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정부는 '대면투약관리료' 명목으로 환자 1인당 6천20원의 수가를 약국에 추가 보상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한편,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6일 0시 기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8만6294명 발생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