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 : sbs
사진출처 : sbs

[센머니=홍민정 기자] 19일 열리는 2022 베이징 겨울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매스스타트 경기에 김보름(29·강원도청)이 출전을 앞두고 있다. 

이에 누리꾼들은 배성재 SBS 캐스터를 향해 김보름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4년 전 평창 겨울올림픽 중계 당시 배성재 캐스터의 발언이 '왕따 주행 논란'을 일으켰다는 것이다. 

사건은 4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김보름은 2018년 평창 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팀추월 경기에서 박지우·노선영과 함께 출전했다. 김보름과 박지우는 먼저 결승선을 통과했고, 노선영이 페이스를 따라가지 못해 뒤처지면서 4강 진출에 실패했다.

이를 두고 SBS 올림픽 중계를 맡았던 배성재 캐스터는 “팀추월 종목에서 절대 나와선 안 되는 세 명의 사이가 크게 벌어지는 장면이 나왔다”고 이야기 했다. 

그는 “두 명의 선수가 붙은 채로 노선영 선수는 멀찌감치 남은 채로 도착했다”고 설명했다.

며칠 뒤 또 다른 경기에서도 그는 “여자 팀추월의 이해할 수 없는 막판 한 바퀴 때문에 온 나라가 그 이슈에 휩싸여 있다”고 했다.

심지어 “참담함을 금치 못 했다. 이번 사태를 통해서 선배들 빙상인 모두 다시 한번 반성하면 좋겠다”고 했다. 김보름이 왕따를 일으켰다고 보고, 논란을 부추겼다는 것이다. 

반면,  MBC는 “노선영 선수 끝까지 붙어야 한다. 추진력을 만들어주면 좋겠다”며 “괜찮다. 자신있게 레이스를 해주면 좋겠다”고 했고, KBS는 “노선영 선수 간격을 좁혀주길 바란다. 참고 이겨내야 한다. 구간이 좀 힘든 타이밍”이라고 중립 입장을 지켰다. 

그러나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는 감사 결과 당시 논란이 된 ‘왕따 주행’이 사실이 아니었다고 판단했다. 

문체부는 “특정 선수가 고의로 마지막 바퀴에서 속도를 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선수들이 특별한 의도를 갖고 경기를 했다고 보기 어렵다"라고 판단했다. 

실제로 내외 스피드스케이팀 팀추월 경기 중 일부 선수가 뒤처지는 사례를 다수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김보름은 법원에서도 이 사건과 관련해 노선영을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했다. 결과는 김보름의 승소였다. 법원은 “이 사건 경기는 정상적 주행”이라며 노선영이 김보름에게 300만원을 배상하라고 판단했다.

결국, 김보름의 왕따주행은 사실이 아니었으며 오히려 김보름이 피해자라는 사실이 알려지자 배성재가 김보름 경기 중계에 앞서 당시 해설에 대한 사과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