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 pixabay. 재판매 및 DB화 금지)
(이미지 : pixabay. 재판매 및 DB화 금지)

[센머니=김병진 기자]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확진자가 연일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강화할 수준이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7일 오전 백브리핑에서 "현재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지만 중증화·사망율이 높지 않기 때문에 의료대응체계의 붕괴수준을 걱정할 단계가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거리두기 강화조치 없이 오미크론 변이를 관리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는 사적모임 인원을 최대 6명, 식당과 카페 등 영업시간을 오후 9시까지로 제한하고 있다. 내달 6일 끝난다.

정부는 이동량이 많은 설 연휴가 오미크론 확산 분수령이라고 보고 있지만, 확진자가 늘어나는 상황만 보고 거리두기 강화를 결정하기는 어렵다고 보고 있다.

일각에서는 최근 나흘간 확진자가 2배 가까지 급증한 것과 관련해 거리두기를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다. 

그러나, 거리두기는 고도의 사회경제적 비용이 발생하는 조치인 만큼 확진자가 늘었다고 거리두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는게 정부의 입장이다.

특히, 중증 환자와 사망자가 늘고 의료붕괴 상황이 벌어질 때 사회경제적 피해를 감수하고 거리두기로 확진자 규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오미크론은 전파력은 델타 변이보다 2배 이상 빠르지만 중증화율과 치명률은 낮은 것이 특징이다. 확진자 규모가 커지면 위중증 환자도 늘어날 수밖에 없지만, 아직은 확진자 급증의 영향이 위중증 환자 증가로 이어지지 않았다.

현재 정부는 새로운 거리두기 조정안의 발표시기에 대해 아직은 확답하기 어려우며, 설 연휴 등의 변수를 종합해서 결정할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한편, 방역당국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으로 신규확진자는 1만4518명이지만 재원 위중증환자는 350명이다. 전날 오후 5시 기준으로 전국 중증환자 병상가동률은 18.3%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