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피에스플러스 대표 조철희.
주식회사 피에스플러스 대표 조철희.

[센머니=김인하 기자] 코로나 19가 장기화되며 셀프 주문이 점점 늘어나면서 무인 점포 사업들도 점차 확산되고 있다. 일상 생활에서 우리가 자주 방문하는 카페나 패스트푸드점 등 언택트 주문은 이제 필수로 떠오르는 중이다.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쓸 수 있는 키오스크 제품을 개발하고 싶었습니다” 주식회사 피에스플러스 대표 조철희의 말이다.

코로나 19 시대를 맞아 비대면 주문이 활성화되자 현재 외식업과 유통업에 비대면 주문과 결제 가능한 키오스크 상품을 년간 1만대 이상 생산 납품 중에 있다는 기업은 키오스크의 고객 편의성을 높여 제품의 대중화와 차별성을 목표로 한다고 덧붙였다.

조철희 대표와 함께 그의 기업과 제품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Q. 본인소개

주식회사 피에스플러스 대표 이사 조철희다. 피에스플러스는 비대면 키오스크 제조와 무인 점포 솔루션을 개발 중에 있는 기업으로, 우수한 품질을 기반으로 고객 사용 환경에 적합한 맞춤형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Q. 회사 창립 계기 및 소개

본 기업은 2010년 산업용 디스플레이와 PC 제조를 시작으로 POS등 결제기기 사업과 함께 2018년 키오스크 제품을 연구 개발하여 무인점포 등 비대면 주문 결제 시장의 수요 증가로 ODM(자체 개발 방식), OEM(위탁 생산 방식) 키오스크 전문 제조사로 성장하였다. 올해는 2021년 경기도 유망중소기업 선정과 경기도신용보증재단 파트너 기업으로 선정되어 공신력 있는 기관 평가와 6억원의 중소기업 R&D 중소기업 R&D 지원 사업을 수주하여 AI와 IOT 기술을 적용한 무인 점포 솔루션을 개발을 위해 주력 중이다.

Q. 자사 제품 중 주력 품목은?

소상공인을 위한 제품 판매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 i-Oder(아이오더) 키오스크를 개발 출시하였다. 이는 그동안의 키오스크 제품들의 문제점인 설치와 관리의 어려움 그리고 선택 사항의 부족함을 개선하여 간편한 설치와 유지보수가 장점인 i10(소형 키오스크)부터 다양한 포인트 색상을 제공하는 i20(표준형 키오스크) 제품까지 고객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무인 시스템이 계속해서 대세가 되고 있는 만큼 기기를 통해 대중화와 차별성 높은 제품을 만드는 것이 궁극적 목표다.

Q. 키오스크 보급화를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는?

지난 2020년부터 코로나 19 영향으로 비대면 문화 형성과 무인 점포 사업의 확대로 키오스크는 대중적인 비대면 기술로 성장하고 있다고 본다. 다만, 일원화된 제품 설계와 기능은 소상공인들은 키오스크 도입에 적합한 정보를 얻기 어려우며, 장애인, 소아, 고연령층의 키오스크의 사용 제약으로 디지털 취약계층이라는 사회 현상이 발생중이다.

피에스플러스는 i-Oder(아이오더) 키오스크로 소상공인에게 편리하고 합리적인제품 제공과 전자동 구동이 가능하며 사용자 특징을 분석하고 반응하는 UI,UX를 연구하여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사용 가능한 키오스크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끊임 없이 노력하고 싶다.

Q. 회사 운영 철학?

‘동반 성장’이다. 저뿐만 아니라 임직원 그리고 고객과 함께 크는 기업이고 싶다. 제품 품질을 최우선으로 시장의 요구 기술 선행 연구와 개발에 적극 투자하여 전문성과 창의력으로 4차 산업 혁명의 핵심 기술 기업으로 성장하고 싶은 꿈을 지녔다.

Q. 일 하면서 즐거웠던 순간을 꼽아보자.

최근 신제품으로 RFID 무선 상품 인식 센서가 내장된 키오스크를 개발하여 신발 의류업의 고객사에 납품하게 되었다. 도입 첫날 많은 고객들이 키오스크를 사용하였고, 단 한 건의 오류 없이 결제를 처리하는 모습에 안도감이 들었다. 또 그간 제품 개발에 대한 모든 노력을 보상 받은 것 같아 기쁜 마음과 함께한 직원들에게 마음 속 깊은 감사의 마음을 느꼈다.

Q. ‘이런 사람과 같이 일하고 싶다’ 바라는 인재상?

수직적 관계 보다는 수평적 관계를 지향한다. 함께 의견을 제시하고 함께 동반 성장 성장할 수 있는 인재를 희망한다. 어려워서 말하지 못하는 것 보다는 어떤 것에 문제점이 있는지 정확히 말해 주고 조언해주고 함께 좋은 방향으로 커갈 수 있는 동료를 원한다.

Q. 사업을 꿈꾸는 친구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

"당신이 살아온 인생 경험 모든 것이 노하우와 핵심 기술이다. 장대한 이상 보다는 당장 할 수 있는 것부터 실천하여 한 걸음씩 성공을 위해 나아갔으면 좋겠다."라는 말을 해주고 싶다. 

끝으로 조대표는 기업에서 무인 점포 사업 관련 많은 신기술을 선보이고 있으나, 표준화되지 않았거나 높은 비용으로 소상공인들에게 사용하기는 아직 어려운 단계라고 말했다.

이에 피에스플러스에서는 키오스크 제품과 함께 AI를 이용한 상품 인식 기술, 동작 감지, 로봇 등 다양한 무인 점포 기술들을 상품화와 표준화하여 소상공인들의 사용 제약이 없는 보급 용이한 무인 점포 솔루션을 개발하여 시장 확대와 고객 만족을 기반으로 글로벌 사업체로 성장하고 싶다는 포부를 전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