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집 불리기’ 경쟁 속 차별화  알짜 플랫폼 활약 돋보여

비대면 소비 트렌드로 패션 쇼핑 플랫폼 춘추전국 시대가 열리면서 외형 성장을 위한 플랫폼 간의 합종연횡도 가속화되고 있다. 대기업 패션까지 플랫폼 경쟁에 뛰어든 가운데 하고(HAGO), 블랑코드 등 알짜 플랫폼들이 차별화된 독자 노선 전략을 펼치며 활약하고 있다.

나만의 개성 드러낼 수 있는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에 올인.

하고엘앤에프(대표 홍정우)는 합리적 가격으로 자신만의 개성을 드러내길 원하는 패션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에 집중하고 있다. 라이징 플랫폼 하고(HAGO) 운영과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인큐베이팅 역할까지 동시에 하고 있다. 플랫폼 하고(HAGO)에서는 까다로운 안목으로 선별한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 제품을 선보인다. 또한 아보네(le abonne), 로아주(ROAJU), 코일리(COILY) 등 자체 브랜드 개발, 브랜드와 소비자가 함께 만들어가는 펀딩 시스템도 가장 먼저 도입했다. 이 같은 차별화된 플랫폼 운영으로 하고(HAGO)는 매월 300%가 넘는 신장률을 기록 중이다.

국내 신진 디자이너 인큐베이팅 사업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고엘앤에프는 현재 총 9개 컴퍼니, 20개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에 투자를 진행 중이다. 특히 최근에는 패션플랫폼 최초로 빅 메이저 오프라인 유통에 신개념 쇼룸형 매장인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관 #16을 오픈하며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지난 8, 롯데백화점 동탄점에 100평 규모로 문을 연 ‘#16’은 어패럴, 가방, 주얼리 등 총 16개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들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공간으로 오픈 1개월만에 매출 5억 원을 달성하며 단숨에 여성복 매출 1위에 올랐다.

특히 하고엘앤에프가 업계 최초로 개발한 스마트 결제 시스템 오더하고는 오프라인 진출의 가장 높은 진입 장벽이었던 재고 문제를 해결하고, 인건비를 최소화하는 등 디자이너들이 투자 비용에 대한 부담 없이 제품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한 일등공신이다. 하고엘앤에프는 전략적 제휴를 맺은 롯데백화점과 함께 향후 2년 내 서울을 비롯한 대도시 중심으로 롯데백화점에 #16과 동일한 형태의 매장을 확대할 예정이며, #16을 통해 오프라인 매장 운영 능력이 검증된 브랜드는 단독 매장 운영을 지원할 방침이다.

하고엘앤에프 홍정우 대표는 최근 패션 플랫폼들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몸집을 불리기 위해 대기업 브랜드, 수입 브랜드, 심지어 전자 제품까지 판매하는 등 카테고리를 확장하고 있지만 하고(HAGO)는 뚝심 있게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 확보 및 투자라는 차별화 전략을 구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5060 오팔세대 잡아라! 타깃 차별화로 틈새시장 공략

수많은 온라인 패션 플랫폼들이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소비자를 타깃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차별화된 타깃 선정으로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곳들도 있다. 특히 유튜브를 통해 빠른 속도로 모바일 앱에 적응하고 있는 5060 ‘오팔(OPAL)세대를 타깃으로 한 패션 플랫폼들이 눈길을 끈다.

블랑코드(BLANCODE)’5060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여성복 플랫폼으로, 젊은 감각의 패션 스타일링에 관심이 높은 시니어를 타깃으로 한다. ‘젊은 층이 즐겨 입는 스타일리시한 옷은 시니어 체형에 맞지 않는다는 편견을 깨고 기본에 충실하면서 시니어들의 체형에도 어울리는 세련된 패션 스타일을 선보인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가진다. 이는 5060 시니어들의 열렬한 호응을 이끌어내며 출시 20일만에 목표 매출의 147%를 달성했다. 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한 패션을 목표로 한 번의 구매로 오랫동안 입을 수 있는 고품질의 원단을 사용한 100% 자체기획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4050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퀸잇꼼빠니아’, ‘조이너스등 중장년층 여성이 선호하는 백화점 브랜드를 모아놓은 패션 플랫폼이다.

출시 8개월만에 누적 다운로드 수 100만 건을 돌파하며 론칭 1년 만에 거래액이 10배 이상 올랐다. 특히 모바일 쇼핑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중장년층을 배려한 세심한 설계가 돋보인다. 보통 모바일 화면에는 4~5개의 상품이 노출되지만 퀸잇 앱에서는 하나의 상품만 보이게 했고, 글씨 크기도 키웠다. 복잡한 회원가입 절차도 휴대폰 번호만 입력할 수 있게 간단하게 바꿨다.

또한 유튜브를 즐겨 보는 타깃 특징을 반영해 4050 패션정보 채널 퀸잇TV’를 운영하며 다양한 패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