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 pixabay. 재판매 및 DB화 금지
이미지 : pixabay. 재판매 및 DB화 금지

[센머니=홍민정 기자] 무더운 여름이 되면 음식에 식초를 넣은 초계국수, 열무국수 등이 인기를 얻는다. 여름에 유독 식초가 들어간 음식이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식초는 음식의 변질을 막고 살균 작용을 하는 효과가 있어 여름철 조미료로 적격이다. 실제로 여름에는 김밥에도 식초를 넣는 경우가 있다.

식초는 음식의 변질을 막는 효과 이외에도 건강에 도움을 준다. 식초에 함유된 아미노산, 구연산 등의 다양한 유기산은 피로를 풀어주므로 무기력해지는 여름철에 섭취하면 좋다.

또, 식초의 유기산은 장내 유해균들의 제거를 도와 설사, 장염 등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실제로 날씨가 더울수록 식중독 발생률이 높아지는데, 식초의 유기산은 식중독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이미지 : pixabay. 재판매 및 DB화 금지
이미지 : pixabay. 재판매 및 DB화 금지

이외에도 이뇨작용을 통해 몸속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지방 축적을 막아 다이어트가 필요한 여성들에게도 도움을 준다.

식초가 들어간 대표적인 여름 별미 음식은 오이냉국을 꼽을 수 있다. 오이는 갈증을 해소해주고 몸에 부족한 수분을 채워주는 역할을 하며, 포만감은 높고 열량이 낮아 살찔 걱정 없이 마음껏 먹을 수 있다.

특히, 오이냉국에 미역을 넣어 미역 오이냉국을 만들면 국물이 좀 더 담백해지고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여기에 식초를 더한다면 입맛이 떨어지는 여름 입맛을 돋우는 작용을 하기도 한다.

냉면 역시 식초, 얼음을 첨가해 시원하게 먹으면
폭염을 이겨내는데 도움이 된다. 실제로 식초의 신맛은 냉면의 맛을 올려주고 살균 효과가 있어 냉면 육수에 혹시 있을지도 모르는 대장균을 감소시킨다.

차박이나 나들이를 계획하고 있다면, 싸가는 김밥에도 식초를 넣고 간을 해보자. 더운 날씨에 김밥이 쉬는 것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