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부터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 신청
'가치삽시다' 프로젝트 등을 통해 온라인 채널 지원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 개척을 위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선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소상공인의 온라인시장 진출 촉진과 판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한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 신청을 24일부터 받는다. 

이 사업은 ICT 기술의 발전, 1인가구 증가 등으로 소비와 유통 트렌드가 온라인 중심으로 급격하게 이동하고 있으나, 역량 부족 또는 비용 부담으로 인해 온라인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2019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특히,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소상공인의 주요 매출 및 판매 수단으로 온라인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음에 따라 올해 지원규모 또한 대폭 확대했다. 지난해 1,000개사를 대상으로 75억원을 지원한 반면, 올해는 지원 규모를 20,000개사로 늘렸으며, 예산규모도 328억5,000만원으로 증액했다.

온라인 채널별 진출지원 (자료 : 중소벤처기업부)
온라인 채널별 진출지원 (자료 : 중소벤처기업부)

 

지원되는 사항은 우선 전문가가 소상공인 역량과 상품 수준을 진단해 최적의 온라인 채널 진출을 지원한다.

소상공인마다 온라인 역량과 제품 수준은 천차만별임에 따라, 정확한 진단없이 온라인시장에 진출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을 해소  하기 위해 상품 분야별로 전문가 진단ㆍ평가팀을 구성, 소상공인의 상품성과 역량을 진단, 수준에 따라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TV홈쇼핑 및 T커머스, V-커머스, 온라인쇼핑몰, 해외쇼핑몰, O2O 플랫폼 등의 입점과 홍보 마케팅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가치삽시다 프로젝트 체계 (자료 : 중소벤처기업부)
가치삽시다 프로젝트 체계 (자료 : 중소벤처기업부)

 

아울러 소상공인 제품은 가치있는 제품이라는 이미지를 확립하기 위해 '가치삽시다' 프로젝트를 시행한다.

동영상을 활용한 쇼핑 증가, 쇼루밍 현상 등장, 온오프라인(O2O) 연계 등 새로운 소비행태 확산에 대한 대응체계로 소비자가 온ㆍ오프라인으로 보고(See), 사는(Buy) 체계를 운영한다. 쇼루밍은 온‧오프라인 가격 비교를 통해 매장(Show room)에서는 제품을 살펴본 뒤 실제 구매는 온라인 등 다른 채널을 활용하는 소비 행위를 일컫는다.

국민 MD제를 도입해 국민들이 숨겨진 가치있는 제품을 발굴하면 가치삽시다 플랫폼ㆍTVㆍ마트를 통해 홍보와 판매를 지원한다.

가치삽시다 플랫폼은 1인미디어와 쇼핑몰, 유튜브, O2O 마켓 등에서 성장 잠재력 있는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중기부 관계자는 “소상공인과 민간쇼핑몰, 1인  크리에이터간 연결자 역할에 집중해 소상공인이 온라인시장에 원활히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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