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 버그로 인해 사용자의 대화 기록들이 유출되는 현상 발생
버그는 수정했으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사용자들 우려의 목소리

그래픽=센머니 제작 (Copyright@ Alll right Reserved)
그래픽=센머니 제작 (Copyright@ Alll right Reserved)

[센머니=현비 기자] 23일, 인공지능 챗봇 ChatGPT는 자체 오류로 인해 일부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의 대화 기록을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소셜 미디어 사이트 레딧(Reddit)과 트위터(Twitter)에서 사용자들은 자신의 것이 아닌 다른 사용자들의 채팅 기록을 볼 수 있다며 이미지를 공유했다. 레딧의 한 사용자는 중국어로 된 대화뿐만 아니라 '중국 사회주의의 발전'이라는 제목의 채팅 기록 사진을 공유했다. 

오픈AI는 20일 오전(현지 시간), 챗GPT 서비스를 일시 종료하고, 이날 오후 늦은 시간에 대화 기록 표시창을 잠시 막아 놓은 후 서비스를 재개했다. 오픈AI의 최고 경영자 샘 알트만(Sam Altman)은 "우리는 익명의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에서 심각한 오류를 발견하였고 그 오류를 수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유츨된 것은 표시창에 저장된 대화 주제의 이력이었고, 누구의 것인지 정확한 대화 내용까지는 접근하지 못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오류가 발생한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사진=ChatGPT 서비스 개발 제공 사 "오픈AI"사 로고
사진=ChatGPT 서비스 개발 제공 사 "오픈AI"사 로고

많은 사용자는 플랫폼의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있다. 작년 11월에 출시된 이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은 챗GPT를 통해 메시지를 작성하고, 노래 가사를 쓰고, 코드를 쓰는 등 다양한 활동을 했다. 챗봇과의 각 대화는 사용자가 나중에 다시 접속했을 때 대화 내용을 볼 수 있도록 사용자의 채팅 기록 표시줄에 저장된다. 여기서 발생한 오류로 인해 저장된 대화 내용이 유출된 것으로 보인다. 한편 회사의 개인 정보 보호 정책에는 AI의 모델 교육을 할 때 사용자의 데이터가 사용될 수 있음을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해당 데이터는 개인 식별 가능 정보가 제거된 후에만 사용할 수 있는데 이번에 발생한 오류는 오픈AI가 개인 식별 가능 정보가 제거되지 않은 사용자 채팅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주요 투자자인 구글과 마이크로 소프트는 급성장하고 있는 인공지능 시장을 장악하기 위해 경쟁해왔다. BBC는 신제품 업데이트 및 출시 속도에만 초점을 맞추면 위험하고 의도하지 않은 결과들을 초래할 수 있다며 구글이 AI챗봇인 '바드'의 베타 테스터를 언론에 공개한지 하루 만에 오류가 발생한 점을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