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 pixabay. 재판매 및 DB화 금지
이미지 : pixabay. 재판매 및 DB화 금지

[센머니=홍민정 기자] 우리 생활에 편리함을 가져다주는 가전 필수품 전자레인지. 그러나, 전자레인지로 데울 수 있는 음식과 절대 데우지 말아야 할 음식이 있다. 전자레인지에 절대로 데워서 안 되는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

전날 야식으로 먹고 남겨둔 치킨. 치킨은 재가열 할 때 단백질 구성이 변해 소화불량과 장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전자레인지에 절대 데워서는 안 된다. 딱딱한 치킨을 안전하게 먹기 위해서는 프라이팬에서 약한 불로 지긋이 굽는 것이 좋다.

브로콜리와 같은 채소 역시 전자레인지에 조리해서는 안된다. 실제 전자레인지의 고온은 브로콜리에 함유된 항산화제를 97%까지 파괴하는 것을 알려졌다. 브로콜리는 샐러드, 스무디 등으로 만들어 먹는 것이 좋으며 프라이팬에 볶는 것도 방법이다.

실제 냉동과일을 해동시키기 위해 전자레인지에 돌릴 경우 몸에 좋은 글루코 사이드와 갈락코사이드를 발암물질로 변하게 만든다고 한다. 냉동과일은 상온에서 자연해동해야 한다.

이미지 : pixabay. 재판매 및 DB화 금지
이미지 : pixabay. 재판매 및 DB화 금지

우리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화학약품과 방부제. 햄이나 베이컨 같은 가공육에는 해당 성분이 많이 함유됐다.

전자레인지에 조리할수록 화학약품과 방부제가 많이 발생하며, 이는 관상동맥 심장 질환에 노출될 수 있다. 가공육은 프라이팬에 구워 먹는 것이 적절하다.

출산 후, 젖몸살을 피하기 위해 모유를 미리 냉동실에 넣어놓는 경우가 있다. 냉동 모유를 전자레인지로 데우면 아기의 건강에 좋은 면역력 강화 단백질의 일부가 파괴된다. 모유는 따뜻한 물에 중탕하여 천천히 해동시키는 방법을 추천한다.

계란과 전자레인지는 상극이다. 익은 계란을 다시 데우면 단백질 독소가 발생된다. 이는 소화기간에 악영향을 주는 물질을 만들어내므로 무조건 피해야 한다.

키워드

#전자레인지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