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서타워, ‘2023년 모바일 건강 및 피트니스 앱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 건강 및 피트니스 앱 다운로드 폭발적 상승

전 세계 모바일 건강 및 피트니스 앱의 연도별 수익 추세

사진=피트니스 모델 (센머니 제작)
사진=피트니스 모델 (센머니 제작)

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가 최신 보고서인 '2023년 모바일 건강 및 피트니스 앱 시장 인사이트'를 발표했다. 센서타워에서 발표한 이번 보고서는 전 세계 모바일 건강 및 피트니스 앱 시장의 성과와 동향을 분석한 내용을 담고 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와 외부 활동 제한으로 인해 체육시설 및 헬스장을 이용하기 어려웠던 시기에 모바일 건강 및 피트니스 앱은 많은 사람들에게 소중한 대안이 되었다. 이러한 앱은 집에서도 쉽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운동 프로그램과 트레이닝 가이드를 제공하여 개인의 운동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도움을 주었다.

모바일 건강 및 피트니스 앱은 홈트레이닝뿐만 아니라 건강 관리, 식단 조절, 수면 관리, 스트레스 해소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개인의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며, 사용자들의 운동 및 건강에 대한 관심을 촉진하고 있다.

특히 아시아와 유럽 지역에서는 모바일 건강 및 피트니스 앱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지역들은 전 세계 모바일 건강 및 피트니스 앱 다운로드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건강과 피트니스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지역은 앱을 통해 운동 및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관리하는데 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앱을 통한 홈트레이닝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사진=요가 홈트레이닝 중인 피트니스 모델 (센머니 제작)
사진=요가 홈트레이닝 중인 피트니스 모델 (센머니 제작)

센서타워가 발표한 이번 리포트에 따르면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인해 전 세계 모바일 건강 및 피트니스 앱 다운로드 수가 괄목할만한 성적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거의 50%에 달하는 성장률로, 역사상 최고치인 27억 건을 기록했다. 그러나 2021년과 2022년에는 코로나19의 영향이 덜해져서인지 다운로드 수는 약간 감소했지만 여전히 이전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미래를 전망해보면 2023년에는 건강 및 피트니스 앱 다운로드 수가 다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중남미 모바일 건강 및 피트니스 앱 다운로드 순위 TOP 5 (센서타워 제공)
2022년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중남미 모바일 건강 및 피트니스 앱 다운로드 순위 TOP 5 (센서타워 제공)

인앱구매 수익도 마찬가지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의 성장률은 연평균 33%에 달하며, 2019년부터 2021년까지의 성장률은 각각 43%, 50%, 33%에 이른다. 2022년에는 28억 달러를 돌파하여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그 중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한 앱스토어는 애플 앱스토어였습니다. 센서타워는 2023년에도 모바일 건강 및 피트니스 앱 수익이 33억 달러 이상으로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역적으로는 유럽과 아시아가 모바일 건강 및 피트니스 앱 다운로드의 가장 큰 시장으로 나타났다. 이 두 지역은 전체 다운로드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남미 시장은 역성장 추세에도 불구하고 11%의 성장을 보여 4억 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다운로드 점유율 역시 2021년의 14%에서 2022년에는 17%로 상승했다.

인앱구매 수익에서는 북미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전 세계 모바일 건강 및 피트니스 앱 수익의 50%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에도 북미는 17억 달러의 수익을 올려 전체 수익의 59%를 차지했다.

2022년에는 'Sweatcoin'이라는 걸음 수 기록 및 보상 앱이 전 세계 다운로드 순위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 앱은 전년 대비 300% 이상의 다운로드 증가를 보여주었다. 2023년 3월 20일까지 1억 2000만 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했으며, 그 중 약 28%는 미국 시장에서 발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음식과 운동 칼로리 추적 앱인 'MyFitnessPal'은 2022년에 전 세계 수익이 1억 8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38% 증가하여 수익 순위의 정상에 올랐다. 이 앱은 2009년 출시 이후 꾸준한 성장을 이루어내며, 2023년 초까지의 누적 수익은 6억 달러를 돌파하였다.

 

2022년 전 세계 모바일 건강 및 피트니스 앱 다운로드 및 수익 순위 (센서타워 제공)
2022년 전 세계 모바일 건강 및 피트니스 앱 다운로드 및 수익 순위 (센서타워 제공)

2022년의 주요 국가 및 지역에서는 혈압 측정 앱인 'Blood Pressure App'의 QR Code Scanner가 뛰어난 다운로드 성과를 보였다. 이 앱은 한국, 일본, 동남아, 중남미 등 여러 시장에서 인기를 얻었으며, 대부분의 국가와 지역에서 다운로드 순위 상위 5위 안에 들었다. 여성 생리 기간 추적 앱인 'MeetYou'도 중국, 동남아, 중남미 시장에서 높은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다.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동남아 지역에서는 현지 퍼블리셔가 제공하는 모바일 건강 및 피트니스 앱이 강세를 보여 대부분의 순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디지털 기업인 Twitter, Unity, Tencent, HBO 등이 센서타워(Sensor Tower)를 신뢰하는 업계 최고의 데이터 분석 회사로 인정하고 있다. 2013년에 샌프란시스코에서 설립된 센서타워는 스토어 인텔리전스와 광고 인텔리전스 등 다양한 인텔리전스 툴을 제공함으로써 모바일 스타트업부터 우수 기업 및 금융 기관에 이르기까지 모바일 비즈니스의 모든 단계에서 깊은 인사이트와 선도적인 고객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전 세계 모바일 건강 및 피트니스 앱의 연도별 수익 추세
전 세계 모바일 건강 및 피트니스 앱의 연도별 수익 추세
전 세계 모바일 건강 및 피트니스 앱의 연도별 다운로드 추세
전 세계 모바일 건강 및 피트니스 앱의 연도별 다운로드 추세
전 세계 모바일 건강 및 피트니스 앱 다운로드의 국가별 점유율 추세
전 세계 모바일 건강 및 피트니스 앱 다운로드의 국가별 점유율 추세

한편, 센서타워는 포켓 게이머 모바일 게임즈 어워즈 2022에서도 '최고의 데이터/분석 툴'을 수상한 명성도 가지고 있다. 센서타워의 존재는 모바일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을 주며, 광고 전략을 최적화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센서타워는 전 세계 모바일 비즈니스 업계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고객들에게 심도 있는 인사이트와 지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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