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사진: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센머니=강정욱 기자] 2017년 준공된 서울의 한 브랜드 아파트 외벽에 균열이 발생해 해당 아파트 전체 동에 대해 시공사가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한다. 진단결과에 따라 보수를 진행하고 입주민 피해 대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21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전날 오후 서울 만리동에 위치한 아파트 1층 필로티 기둥의 대리석 일부가 파손됐다는 신고가 잇따랐다. 

이에 서울시와 시공사 등이 합동 현장점검에 나섰고, 건물 붕괴 위험성은 낮다고 판단했다. 다만 임시 기둥 등 추가적인 안전장치를 마련했고, 정밀안전진단도 진행해 구체적인 원인을 파악할 방침이다.

해당 아파트에 산다고 밝힌 A 씨는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오후에 펑 터지는 소리를 들었고, 아파트가 흔들렸다"면서 "아파트 곳곳에 금이 간 게 보인다. 너무 불안하다"고 호소했다.

A씨가 올린 사진에는 석제 기둥 일부분이 떨어져 나가고 벽에 균열이 생긴 모습 등이 담겨 있다.

A씨는 "경찰들과 소방차들이 엄청 오고 난리다. 관계자들은 ‘걱정말라’는 말만 계속한다"며 "아파트 곳곳에 금이 간 게 보인다. 하루라도 빨리 이사를 가야 할 것 같다. 너무 불안하다"고 전했다.

이에 서울시 지역건축안전센터와 구청, 시공사 관계자, 기술사 등 전문가가 합동 현장점검에 나선 결과 파손된 부분은 비내력벽으로 파악됐다. 비내력벽은 자체 하중만 받고 상부에서 오는 하중을 받지 않는 벽으로, 철거해도 건물의 안전에 영향을 주진 않는다.

서울시는 주민 불안을 해소하고자 건물 하중을 분산시키는 '잭서포트' 14개를 필로티 기둥 주변에 설치하는 등  임시 조처를 취했다. 아울러 건물 안전을 재확인하는 차원에서 단지 전체 동에 대한 정밀안전진단을 한 달 간 시행키로 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