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교육부
사진: 교육부

[센머니=이지선 기자] 정부가 오전 7~9시, 정규수업이 끝난 뒤부터 오후 8시까지 돌봄과 방과 후 교육활동을 제공하는 초등 '늘봄학교'에 퇴직 교원 등 노인 인력 투입을 검토한다.

교육부는 22일 오후 2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나주범 차관보 주재로 '초등돌봄 정책의 연계·협력으로 돌봄 사각지대 해소 및 수요자 중심의 돌봄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제1차 관계부처 협의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교육부를 비롯해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행정안전부(행안부)·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보건복지부(복지부)·고용노동부(고용부)·여성가족부(여가부)가 참여하는 돌봄 정책 관련 범정부 협의체다.

협의체는 이날 회의에서 늘봄학교 지원 강화를 위한 부처 간 협업 방안과 퇴직 교원 등 은퇴자가 돌봄, 등·하원 안전관리를 지원할 수 있도록 고용부·복지부, 지방자치단체의 노인 일자리 사업과 연계하는 방안도 논의한다. 

교육부는 이와 같은 돌봄 수요와 농어촌과 대도시 등 지역 특성에 맞게 늘봄학교를 운영하려면 노인 인력을 활용한 인력 확충이 필요하다고 설명한다. 관계 부처도 필요성에 공감대를 이뤘다고 전했다.

확충된 인력에는 새로 생긴 아침·저녁·틈새 돌봄과 학생 등·하원 안전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길 방침이다.

다만, 몇 명의 은퇴 노인을 어느 지역, 초등학교 몇 곳에 투입할 지는 정해지지 않았으며 이날 협의회에서 범위를 좁혀 나갈 것으로 보인다.

나주범 교육부 차관보는 "앞으로 정기적 협의회 개최를 통해 중앙 및 지역 차원의 합동과제 발굴과 협업을 추진해 돌봄에 대한 학부모의 부담을 경감하고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는 다양한 교육기회를 보장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