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먹거리창업센터 입주기업 네트워킹 데이 (이미지 : 서울시)
서울먹거리창업센터 입주기업 네트워킹 데이 (이미지 : 서울시)

서울시는 올 한 해 경쟁력 있는 서울먹거리창업센터 입주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할 것을 목표로 집중 지원을 펼친다고 전했다.
 
4월 싱가포르, 5월 태국 방콕, 9월 중국 광저우와 베트남 등에서 열리는 해외 기업 설명회에 입주 기업이 참가하도록 도울 예정이다. 호주, 네덜란드, 미주 등에서 기업설명회 개최도 추진하기로 했다.
 
해외투자유치, 현지 바이어매칭, 유명 전시회참가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통해 식품산업의 유니콘 기업 육성을 목표로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서울먹거리창업센터는 3년 동안 푸드테크 혁신 스타트업 70개를 졸업시키고, 19년 매출 230억 원 및 투자유치 44억 원을 달성하는 등 성과를 도출했다.
 
서울시는 입주기업에 대해서 ▴사무공간 ▴법률, 세무회계, 지식재산권 출원 등의 창업 교육 ▴투자유치, 마케팅 등의 멘토링과 컨설팅 ▴투자연계 등의 각종 창업지원 서비스를 무상 지원 중이다.
 
대표 입주사로는 국내 대체육 스타트업 ‘디보션푸드’가 있다. 식물 원료로 단백질, 지방, 피까지 대체해 실제 고기와 유사한 Non-GMO 식물성 육류를 개발해 낸 국내 스타트업이다. 최근 2년간 50곳 이상의 투자유치를 받아 채식주의자를 넘어 일반인들도 거부감 없이 즐길 수 있는 식물성고기 시판을 준비 중이다.
 
'에스디랩코리아'는 조류 인플루엔자, 살모넬라균 등 식품위생에 치명적인 각종 유해 미생물을 억제·예방할 수 있는 항균 기술 개발했다. 에스디랩코리아 역시 식품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안전성을 확보하여 본격 사업화를 추진 중이다.
 
서울시는 하반기 서울먹거리창업센터를 확대, 이전할 계획도 있다. 더 많은 기업이 체계적인 보육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현재 연간 50개사가 입주 가능한 공간을 70개사가 입주 가능하도록 확대해 운영할 방침이다.
 
이전하는 서울먹거리창업센터에는 자가품질검사 등이 가능하도록 농식품 전문 장비를 갖춘 ‘농식품 R&D 연구실’을 조성해 입주기업의 사업화 비용을 절감하고, 제품 개발 기간 단축도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