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설명 : 행정안전부 공식 로고
사진설명 : 행정안전부 공식 로고

국민들의 편의를 위해 만들어진 '무인발급기'이지만 선택항목이 생각보다 많아 어렵고 오히려 불편함만 더해 이용하지 않는 이들이 많았다.

그러나, 이제는 제출기관만 선택하면 자동으로 나머지 선택항목이 완성돼 누구나 쉽게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행정안전부는 무인민원발급기용 주민등록 등초본 서비스 개발을 마치고 이달부터 전국 4200여 대 무인민원발급기에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8일 전했다.

주민등록등(초) 본은 지난해 무인민원발급기에서만 1600여 만건이 발급될 만큼 많은 국민들이 이용하는 서비스 중 하나이다. 과거에는 법정서식을 그대로 주민등록표 등본 발급 신청화면에 옮겨놓으면서 신청 과정이 복잡했다.

선택항목이 많아 어떤 것을 선택하고, 선택하지 말아야 할지 알기 어려워 시간을 허비하는 이용자들이 많았다.

과거의 주소 변동 사항부터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세대주와의 관계 등을 적어야 했으며 9개 항목 23개, 초본 발급 화면에는 8개 항목에 18개 선택 표시창에 ‘포함/미포함’ 여부를 개별 선택해야 했다.

그러나, 올해부터 제공되는 무인민원발급기용 주민등록 등초본 서비스는 복잡한 선택 화면이 사라진다. 발급 용도만 선택하면 되는 것이다.

쉽게 말해 등본의 경우 법원, 교육기관, 공공기관, 부동산 계약, 금융·병원의 5개 기관 가운데 등본을 제출해야 하는 기관만 선택하면 나머지 선택사항은 자동으로 입력이 되는 구조다.

초본 역시 법원(등기소), 교육기관, 공공기관, 금융기관, 개인 확인 등 5개 용도를 제시해 필요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이번 민원서비스 개선으로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등·초본을 발급받을 수 있게 되는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행정편의성이 향상됐다”며 “국민 불편사항 개선 노력은 정부혁신의 출발점이다"며 "앞으로도 점점 높아지는 민원서비스의 질 향상에 대한 수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무인민원발급기 사용자의 시각에 맞춰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