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 unsplash. 재판매 및 DB화 금지)
(이미지 : unsplash. 재판매 및 DB화 금지)

[센머니=김인하 기자]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이용하는 동영상 서비스 유튜브, 이 유튜브를 150% 활용하는 숨겨진 기능들이 있다고 한다. 유튜브 속 수많은 동영상을 더욱 즐겁게 감상할 수 있는 제대로 된 방법을 알아보자.

매일 사용하면서도 대부분의 이용자들이 모르는 다양한 기능을 짚어본다.

먼저, 유튜브에서 찾고자 하는 영상을 정확하게 검색하고 싶다면 검색창 첫 부분에 ‘allintitle’을 치면 된다. 유튜브가 제공하는 수 억 개의 동영상 중에서 유저가 원하는 정확한 영상만을 축약해 선보인다.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검색 필터’의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검색어를 입력하고 돋보기 모양을 누르면 하단에 필터 링크가 생성된다. 업로드 날짜와 길이 등을 상세히 지정해 검색할 수 있다.

검색 제외 키워드를 설정하고 싶다면 검색어를 적고 한 칸 띄고 ‘-‘표시 후 제외 단어를 넣으면 된다. 예를 들어 ‘아이유 -너랑나’ 라고 검색하는 경우 아이유가 부른 ‘너랑 나’ 영상만 제외된 영상이 노출된다.

유튜브 속 영상이나 노래를 무한 반복하는 기능도 있다. 먼저 마음에 드는 영상을 재생 후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연속 재생’을 직접 설정해 주는 방법이 있다.

재생 목록도 활용해 보자. 내 재생목록을 생성하면 리스트가 만들어지고 리스트 제목 하단 목록을 보면 ‘재생목록 반복’ 버튼이 생성된다. 이를 통해 영상을 무한 재생시킬 수 있다.

다른 방법도 있다. 예를 들어 로제의 On The Ground 뮤직비디오를 반복 재상하고 싶다면 https://www.youtube.com/watch?v=CKZvWhCqx1s 원래의 영상 주소에서 https://www 부분을 삭제 후 youtube 뒤에 repeat을 적어주면 된다. youtuberepeat.com/watch?v=CKZvWhCqx1s 주소를 이렇게 적어주면 유튜브 동영상을 무한 반복 재생해주는 외부 사이트로 이동된다. 이는 PC버전과 모바일 버전 모두에서 이용 가능하다.

맘에 드는 유튜브 영상이 있다면 유튜브 주소 앞에 SS만 붙이면 자동 다운로드르를 할 수 있다. 동영상 URL주소창 youtube 앞에 ssyoutube만 넣어주면 다운로드 사이트로 자동으로 넘어가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유튜브 해외 영상 속 자막이 없어 곤란함을 겪고 있다면 자체 번역 기능을 이용해 보자. 유튜브 영상 하단의 톱니 모양 바퀴를 눌러주면 자막이 자막 기능을 끄고 켤 수 있다. 영어 중국어 일본어 한국어 등 다양한 언어로 번역된 결과물을 보여준다. 

유튜브를 돌며 자신이 단 댓글을 한눈에 모두 확인하고 수정, 삭제하는 방법도 있다. 자신의 계정으로 로그인한 뒤 왼쪽 상단에 있는 더보기 메뉴 클릭, ‘최근 본 동영상’ 메뉴에서는 최근 본 영상뿐만 아니라 검색기록과 댓글 등 다양한 정보가 제공된다. 

이 밖에도 저작권 걱정 없이 음악을 내려 받고 싶다면 유튜브가 운영하는 ‘오디오 라이브러리’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누구나 이용하는 유튜브, 눈에 보이는 기능 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십분 활용해 보자.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