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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할 때 탄수화물 줄이는 좋은 방법 … 착한 탄수화물 먹는 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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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할 때 탄수화물 줄이는 좋은 방법 … 착한 탄수화물 먹는 법은?
  • 홍민정 기자
  • 승인 2021.02.23 21:4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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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 pixabay. 재판매 및 DB화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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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머니=홍민정 기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탄수화물은 거의 ‘적’으로 표현된다. 탄수화물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자궁암 발병률이 높아지며, 대사증후군의 위험성 역시 커진다.

그러나, 탄수화물이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다. ‘좋은 탄수화물’을 적당량 먹으면 혈당을 천천히 올려 운동의 에너지원이 되며, 근육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준다.

탄수화물을 무조건 배척하지만 말고, 덜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나쁜 탄수화물을 다른 음식으로 대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최근에는 쌀밥 대신 컬리플라워를 잘게 썰어놓은 밥을 먹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쌀밥 한 공기를 콜리플라워 라이스로 대체하면 탄수화물 19g을 덜 먹게 된다. 특히 컬리플라워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주며, 포만감까지 높인다.

이미지 : pixabay. 재판매 및 DB화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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햄버거를 먹고 싶다면, 밀가루 빵 대신 버섯의 갓 부분으로 대체할 수 있다. 큰 양송이나 표고처럼 둥글고 넓적한 것을 빵 대신 사용하는 것이다. 햄버거를 먹을 때, 밀가루 빵을 먹지 않는다면 탄수화물 20g을 덜 먹을 수 있다. 버섯은 빵보다 지방과 나트륨이 적은 반면 칼륨과 인은 풍부하다.

설탕이 듬뿍 들어간 청량음료 대신 탄산수를 먹어보자. 맛이 너무 밋밋하면 레몬 슬라이스를 곁들이는 것도 좋다.

적당한 탄수화물 섭취는 신체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감자, 고구마 등을 쌀밥 대신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맛이 심심하다면 간을 하거나, 우유를 곁들여도 된다.

돈가스, 치킨 등의 튀김요리를 할 때는 아몬드가루를 사용해보자. 생선이나 고기 등을 굽거나 튀길 때 입히는 밀가루는 혈당을 높이고, 지방을 축적하는 나쁜 탄수화물이다. 아몬드가루는 밀가루보다 단백질, 칼슘, 칼륨, 섬유질 등은 풍부하고 탄수화물은 현저히 적다.

양날의 검이라 불리는 탄수화물을 다스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대체식품을 찾는 것이다. 무리하게 탄수화물을 줄이며, 스트레스를 받기보다는 건강한 탄수화물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요리해보도록 하자. 어느 순간 미운 군살이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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