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 pixabay. 재판매 및 DB화 금지
이미지 : pixabay. 재판매 및 DB화 금지

[센머니=홍민정 기자] 레몬은 생각만 해도 시큼한 맛 때문에 눈이 절로 찌푸려진다. 그러나, 생선이나 육류 요리에서 빠지면 섭섭한 재료이며, 비타민 C와 구연산이 풍부해 다양한 원료로 사용되기도 한다. 음식의 비릿만을 없애주기도 하고, 칵테일을 만들 때도 절대 빠지지 않는다. 만능 해결사 레몬의 놀라운 효과는 어떤 것이 있을까.

1. 냉장고 냄새 걱정 No.

냉장고에서 나는 불쾌한 음식 냄새, 텁텁함을 제거하고 싶다면 냉장고 안에 레몬주스를 넣어두면 좋다. 안 쓰는 수세미나 스펀지를 솜에 적신다면 냄새를 더욱 빠르게 제거할 수 있다.

2. 식품 변색을 방지하고 싶다면?

감자, 사과, 배 등 과일에 레몬즙을 발라주면 색이 변질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3. 미용효과까지 톡톡

꿀과 함께 레몬을 얼굴에 발라두면 피부가 눈에 띄게 좋아지며, 겨울철 건조해진 피부에 영양을 보충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효과를 보고 싶다면 20분 이상 그래도 두는 것이 좋으며, 베이킹소다와 레몬주스를 섞어서 치아에 문지르면 누런 이를 해결할 수 있다. 칫솔이나 면봉을 이용해서 자연스럽게 문 질러주면 된다. 단, 잇몸이 약하다면 의료진과 충분히 상의하는 것이 좋다.

4. 실생활에서 알차게 사용하는 법.

오래된 가구에 광택을 주고 싶다면, 올리브 오일 한 컵과 레몬주스 반 컵을 섞으면 된다. 설거지를 깔끔하게 하고 싶거나, 집안 곳곳을 말끔하게 닦고 싶다면 레몬주스와 물을 섞으면 된다. 어지간한 세정제는 대처할 수 있을 정도로 효과가 뛰어나다.

5. 여름에는 천연 살충제로 사용해요!

집에 바퀴벌레, 벼룩, 개미 등이 득실거린다면?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 이럴 때는 천연 살충제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문이나 창가에 레몬즙을 조금 바르거나 레몬으로 만든 세정제로 바닥을 닦아주면 된다. 레몬의 산성 성분 덕분에 벌레가 말끔하게 사라질 것이다.

6. 옷 얼룩 지우는 법.

이미지 : pixabay. 재판매 및 DB화 금지
이미지 : pixabay. 재판매 및 DB화 금지

세탁할 때 레몬주스 한 컵을 부어보자. 절대 안 지워질 거라고 생각했던 옷에 묻은 얼룩을 자연스럽게 제거하고 표백하는 효과가 있다. 섬유유연제를 넣지 않아도 세탁한 옷에서 레몬 향이 나는 건 덤으로 느낄 수 있다.

7. 머리가 아프거나 관절통을 느낀다면?

갑자기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할 때 레몬을 따뜻한 물에 넣어 마시거나 레몬차 등을 마시면 복통을 진정시킬 수 있다. 또, 평소에 두통이 심하다면 레몬주스에 설탕을 조금 넣어보자 자연스럽게 구역질을 없애주며, 레몬의 항염 성분 때문에 관절 통증을 완화해준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