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11-26 17:26 (목)
위폐 딱 걸렸어! …가짜돈 잡아내는 ‘위폐 전문가 그룹:위 벤저스’ 유튜브 개설
상태바
위폐 딱 걸렸어! …가짜돈 잡아내는 ‘위폐 전문가 그룹:위 벤저스’ 유튜브 개설
  • 권혜은 기자
  • 승인 2020.11.11 2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이이비(KEB) 하나은행 위변조대응센터 모습. (출처=하나은행)
케이이비(KEB) 하나은행 위변조대응센터 모습. (출처=하나은행)

[센머니=권혜은 기자] 한국은행이 최근 3년여간 전국 은행에 위조지폐와 관련해 ‘주의 촉구’ 공문을 근 600차례 보낸 것으로 집계됐다. 2~3일에 한 번씩 공문을 발송한 것이다.

특히 화폐를 위·변조해 적발되면 사형·무기 또는 5년 이상 중징계의 처벌을 받을 수 있음에도 ‘가짜 돈'은 여전히 근절되지 않고 있다.

위폐 전문가 그룹은 위폐 피해 예방, 건전한 화폐 유통질서 확립을 위해 ‘위폐 전문가 그룹:위벤저스’ 유튜브 채널을 11일 공개했다.

위폐 전문가 그룹은 2018년 9월 은행연합회와 국가정보원이 위폐 관련 업무에 5년 이상 종사한 은행 전문가들을 모아 출범시킨 전문가 집단이다.

올해 발권 당국인 한국은행도 공식적으로 참여했으며 은행연합회·국가정보원 담당자와 신한·우리·하나·기업·국민은행 전문가 등이 활동하고 있다.

이번 공식 유튜브 개설은 코로나 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대면교육이 힘들어지고, 디지털 환경이 확대되는 상황을 고려한 방안이다.

위폐 감별 콘텐츠를 유튜브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피해 예방 활동을 확장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영상을 통해 △위폐 전문가 그룹 소개, △화폐 이야기, △달러화 위폐 감별법 등 을 만나 볼 수 있다. 다음 주부터 순차적으로 원화·유로화·위안화 등 주요 화폐들에 대한 위폐 감별법을 소개한다.

이외에도 한국은행 위폐 분석실 등 위폐 대응 현장도 다채롭게 소개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