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 : 서울시
사진출처 : 서울시

서울시와 LH가 입주민의 삶에 활력을 불언 넣을 도시농업공간 프로젝트에 박차를 가한다.

양 기관은 20일 서울시청에서 ‘도시농업 주거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오는 2022년까지 900개 단지에 도시농업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LH는 임대주택 부지를 제공하고, 서울시는 다양한 도시농업 프로그램의 운영을 지원할 예정이다.

시범사업 대상지는 도봉구 방학동 소재 고령자 전용주택 ‘해심당(海心堂)’이며, 오는 12월부터 시범 운영한다. 해심당은 어르신들이 ‘편한 마음을 가지고 지내실 수 있는 집’이라는 뜻을 담고 있으며, 21가구 규모로 구성됐다.

LH는 단지 내 도시농업 공간을 만들고, 코디네이터를 활용해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또, 시는 옥상텃밭을 운영하며 도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도시농업 활동을 통해 입주민의 정서적 안정감과 삶의 활력을 높여주고,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고독사 및 노인 돌봄 관련 문제에도 중요한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 관계자는 "고령화, 도시화되는 사회 속에서 도시농업은 정서적 안정 및 공동체 활성화에 꼭 필요한 활동으로 자리 잡았다"며 "이번 고령자 전용 주택을 시작으로 다양한 공간과 방식으로 도시농업의 가치를 확산시킬 수 있는 사회적 농업 활성화 기반을 만들어가겠다"고 전했다.

이어 LH 측은 "오는 12월 입주하는 해심당 시범사업은 지역사회와 어울려 주거편의와 사회적 서비스가 연계된 주택으로 특히 고령 주택에 맞는 도시농업 활동의 연계를 통해 공동체 의식을 회복하고 도시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