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성장잠재력이 높은 스타트업 100개에 1억원씩 지원에 나선다. (사진 : 서울시)
서울시가 성장잠재력이 높은 스타트업 100개에 1억원씩 지원에 나선다. (사진 : 서울시)

미래 먹거리 성장 산업 분야에서 성장 잠재력이 높은 스타트업에게 1억원씩 지원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서울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경쟁력있는 스타트업이 성장 동력을 잃지 않도록 ‘유망스타트업 성장촉진 종합 패키지’로 총 100억원을 지원한다고 10일 밝혔다.

‘유망스타트업 성장촉진 종합패키지’는 기업이 개별적으로 신청하는 방식이 아닌 민간벤처투자기관이 직접 투자한 성장 잠재력이 높은 스타트업을 추천하는 방식으로 100개의 기업을 선발한다. 

지원대상은 4차 산업혁명, 스마트시티, 바이오‧의료 등 미래먹거리 성장 산업 분야 기업 중 2018년 이후 국내‧외 벤처투자기관으로부터 1억원 이상 50억원 미만의 누적투자유치 실적을 보유해 검증된 ‘유망 스타트업’ 100개사를 선발해 각 기업별 최대 1억원씩 지원한다. 

지원받은 금액은 보유기술의 고도화, 제품화, 신규인력 채용, 국내‧외 지식재산권 출원비용 등 다양한 분야 중 기업이 필요로 하는 분야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민간벤처투자기관은 자체 심사를 통해 성장가능성, 지원타당성, 자금지원 효과성 등을 평가하여 우선순위를 정해 최대 5개(기본 2개+예비 3개) 기업을 추천할 수 있으며, 서울산업진흥원(SBA)에서는 해당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검토위원회를 통해 최종 지원기업을 선정하게 된다.

서울시는 선정기업에 대해 기업별 맞춤 컨설팅, 국내‧외 후속투자 유치, 해외시장 진출 등 기업성장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러한 집중지원으로 중앙정부의 예비 유니콘 지원 제도와 연계하겠다는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서울의 스타트업이 전례 없는 위기를 맞고 있지만 혁신창업기업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며, “서울시의 과감한 정책적 지원을 통해 성장 잠재력이 풍부하지만 일시적인 위기상황에 직면한 유망기업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예비 유니콘, 유니콘 기업으로까지 성장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미래 시장을 선점하는 동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