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기도 부동산 주요대책에 대해 온라인 브리핑을 하고있다. (사진 : 경기도)
28일 오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기도 부동산 주요 대책에 대해 온라인 브리핑을 하고있다. (사진 : 경기도)

이재명 경기지사는 부동산 주요 대책과 관련해 “실거주자 외엔 부동산으로 생기는 불로소득을 100% 환수하면 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29일 유튜브 채널 박시영TV에 출연해 “실제 사는 집 외에 가질 이유가 없게 하면 된다”며 ‘부동산 불로소득 100% 환수’를 주장했다. 이 지사는 “효과적인 정책은 기득권자의 혜택을 박탈하는 것”이라며 “부동산을 사서 손해를 보거나 이익이 없으면 절대 안 산다”고 했다.

부동산 공급 정책과 관련해서는 이 지사는 “신규 택지를 개발해 자꾸 공급하면 구시가지가 완전히 망가진다”고 했다. 이어 미래통합당에서 내놓은 ‘서울 주택 100만호 공급’ 대책에 대해서도 “전통주거단지가 다 죽는다”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최근 정부가 검토했던 ‘그린벨트 해제’에 대해 강하게 반대했었다.

정부는 지난 7·10 부동산 대책에서 부동산 양도소득세를 최대 70%까지 올리겠다고 했다. 이 지사는 정부안(案)보다 더 세율을 끌어올리는 방안을 주장한 것이다.

앞서 이 지사는 다주택을 보유한 경기도 고위공직자에게 실거주 외 주택을 연말까지 처분하도록 권고했다. 부동산에 이해관계를 가진자가 부동산 정책에 관여하는것을 막도록 하기 위해서다. 대상은 경기도청 소속 4급 이상 공무원과 시군 부단체장, 도 공공기관 등의 상근 임원과 본부장급 이상 간부(경기주택도시공사는 주택정책기관이라는 업무 특성을 고려해 처장급 간부까지 포함)다. 

권고 위반 시 내년 인사부터 주택보유 현황을 승진, 전보, 성과평가에 반영하고 다주택자는 관련 업무에서 배제하며 공공기관 임직원에 대해서는 재임용(임기연장), 승진,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이를 반영한다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