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샛강생태공원에서 확인된 두꺼비 (사진 : 서울시 한강사업본부)
여의샛강생태공원에서 확인된 두꺼비 (사진 : 서울시 한강사업본부)

 

요즘 시골에서 조차도 흔히 볼 수 없는 두꺼비를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볼 수 있게 되었다.  

도심 속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여의샛강생태공원에서 건강한 환경의 지표인 두꺼비 울음소리를 들을 수 있을 전망이다.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여의샛강생태공원(여의샛강)에서 보호종인 두꺼비(학명 : Bufo gargarizans Cantor, 영문명 : Asiatic Toad)의 개체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발견한 수십만 개의 알이 부화하여 올챙이 시절을 끝내고 성체로 뭍에 상륙하는데 성공한 것이다.

여의샛강을 위탁운영 중인 ‘사회적협동조합 한강(한강조합)’은 인공적인 간섭을 줄이고 민감한 시기에 시민들의 접근을 차단하는 등 적응형 공원관리로 생태계의 다양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여의샛강생태공원에서 확인된 맹꽁이 (사진 : 서울시 한강사업본부)
여의샛강생태공원에서 확인된 맹꽁이 (사진 : 서울시 한강사업본부)

 

최근 여의샛강에서는 △수리부엉이(천연기념물 324-2호, △황조롱이(천연기념물 323-8호), △원앙(천연기념물 327호) 등이 차례로 확인된 바 있으며, 장마철에는 멸종위기 2급으로 지난해 여름 번식에 성공한 맹꽁이도 만날 수 있다.

아울러 한강조합은 여의샛강의 보호종 관리와 생태계 보호를 위해 ‘두꺼비맹꽁이 학교’와 ‘두꺼비 지킴이’ ‘맹꽁이 돌보미’ 등 시민 참여 활동을 운영할 계획이다. 
  
서울시 한강사업본부 관계자는 “두꺼비 개체 확인은 여의샛강생태공원이 중요한 생태적 가치를 지닌 거점임을 입증한 것”이라며 “서울시는 앞으로도 전문성을 갖춘 시민단체와 협업하여 한강의 생태계를 복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