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창업생태계 분석기관 Startup Genome 발표, 270개 도시 중 서울 Top 20
7개 분야 중 지식축적(Knowledge) 만점. 시장진출(Market Reach), 생태계활동 (Performance) ‘우수’
글로벌 연계성(Connectedness), 자금조달(Funding), 지속성장지수(Growth Index)부분 ‘미흡’

GSER 2020이 발표한 창업 생태계 가치 순위 (제공 : 서울시)
GSER 2020이 발표한 창업 생태계 가치 순위 (제공 : 서울시)

 

서울시는 글로벌 창업생태계 분석기관인 스타트업 지놈(Startup Genome)이 발표한 글로벌 창업생태계 순위에서 ‘서울’이 Top 20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서울의 창업생태계의 가치(Ecosystem Value)는 47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평가됐다.  

The Global Startup Ecosystem Report(GSER) 2020 평가는 100개국 270개 도시를 대상으로 진행된 것으로, 서울은 조사 대상에 포함된 2017년 이후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서울은 2017년에는 글로벌 Top 30위권 밖에 위치했고, 2019년의 경우 차세대 유망 생태계인 ‘Next 30’에 포함되었다. 

GSER 2020는 서울의 역동적인 순위 상승의 원인으로 ‘유니콘’으로 불리는 고성장 스타트업의 등장과 아시아의 기술혁신 허브로서 높은 R&D역량 보유, 높은 특허출원율 등을 꼽았다. 특히, 공공정책 분야에서 서울시의 인공지능(AI),핀테크, 생명과학 등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높게 평가했다. 

한국은 R&D 투자에서 조사 도시 38개국 중 5번째로 많은 투자를 하는 국가이다. 한국의 GDP 대비 R&D 투자 비율은 4.5%로 세계에서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이다. 

서울의 스타트업 스케일업 정책, 서울시가 주도적으로 조성에 앞장서고 있는 1조 2천억 원 규모의 혁신성장 펀드, 신생 스타트업의 전 주기맞춤형 지원 등의 창업지원 정책에 대해서는 ‘창업가들에게 매력적인 도시’라고 소개했다.

총 7개 평가항목에서, ‘서울 창업생태계’는 지식축적(Knowledge),시장진출(Market Reach),생태계활동성(Performance), 인재(Talent)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지식축적 분야에서는 만점을 받았다. 반면, 글로벌연계성(Connectedness), 자금조달(Funding), 지속성장지수(Growth Index) 부분에서는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 발표한 보고서에는 서울의 전반적 창업 생태계에 대한 분석도 담겨 있다. 창업생태계 가치(Ecosystem Value) 47조원, 초기단계 펀딩 총액(Total Early Stage Funding) 1.2조원, Series A 펀딩의 중위값(Median Series A round) 34억원, Seed 단계 펀딩의 중위값 (Median Seed Round) 5.4억원 등이 있다. 

서울 창업 생태계 내 세부산업 중 강세를 보이는 산업에 대해서는 게임산업(Gaming)과 생명과학 부문(Life Science)을 꼽았다.

한국의 게임 산업은 세계에서 4번째로 큰 규모로 게임 산업에서 나오는 수익은 대략 15조에 달한다. 대표적인 예로 2018년 판타지 게임 개발 기업인 블루홀은 텐센트 홀딩스사로부터 6,000억원의 투자를 받아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2018년 전체 VC 투자 중 25.8%인 1조 2천억원이 바이오 스타트업에 투자되었다. 2019년 제약 스타트업인 D&D Pharmatech는 약 1,700억의 Series B 투자를 받았고, Tiumbio는 VC로부터 약 440억의 투자를 받았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미래의 경제는 혁신에 기반한 기술스타트업에 달려있다. 더욱이 코로나19와 같이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스타트업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며 “인공지능, 핀테크, 바이오의료 등 미래 먹거리 산업을 육성하고, 인재를 키우기 위해 지난 8년간 꾸준하게 투자해왔던 것처럼 코로나19장기화 상황 속에서 경제활력을 위한 승부처로 유망 스타트업의 스케일업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