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7-10 15:38 (금)
부천대장‧광명학온‧안산신길2 공공주택 지구지정, 3기 신도시 5곳 지정 완료
상태바
부천대장‧광명학온‧안산신길2 공공주택 지구지정, 3기 신도시 5곳 지정 완료
  • 이준섭 기자
  • 승인 2020.05.25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만 호 지구지정 완료(예정) 지구 현황 (제공 : 국토교통부)
30만 호 지구지정 완료(예정) 지구 현황 (제공 : 국토교통부)

 

부천대장지구, 광명학온지구, 안산신길2지구 등이 공공주택지구 지정되며 신도시 건설에 들어간다. 수도권 30만호 공급계획 중 24만호 지구지정이 완료됐다.

국토교통부는 부천대장 신도시 2만호, 광명학온 4.6천호, 안산신길2 5.6천호 등 3곳 3만여호에 대한 공공주택지구 지정이 완료됨에 따라 3기 신도시 5곳에 대한 지구지정이 끝났다고 25일 밝혔다

이번에 공공주택지구로 완료된 부천대장지구는 S-BRT를 중심으로 한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하고, 인천계양, 서울마곡과 연계한 기업벨트를 조성하여 교통이 편리한 친환경 자족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광명학온은 신안산선 신설 역사가 위치해 서울 접근성이 우수하고, 안산신길2는 신길온천역(4호선) 중심의 역세권 특화도시로 조성할 방침이다. 

3기 신도시 개요 및 추진현황
3기 신도시 개요 및 추진현황

 

이번 지구지정으로 3기 신도시 5곳 모두를 포함하여 22곳에 총 24만호 지구지정이 완료되었다.

남양주왕숙, 하남교산, 인천계양 등은 연내 지구계획을 마련하고, 고양창릉과 부천대장은 상반기 중 도시 기본구상을 위한 국제 설계공모를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토지 및 지장물 기본조사 등에 대한 주민들 협의가 이루어진 곳을 중심으로 연내에 토지보상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며, 그간 100회 이상 진행된 주민 간담회 등에서 제시된 의견을 바탕으로 ‘주민 재정착 지원방안’도 마련하여 발표한다.

특히, 3기 신도시는 서울 도심까지 30분 이내 출퇴근이 가능하도록 교통대책을 수립 중이며, 계획이 확정된 하남교산·과천지구 이외 남양주왕숙·고양창릉 등 나머지 지구들도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확정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3기 신도시 5곳 등의 지구지정 절차가 완료된 만큼 지구계획 수립과 토지보상 등 후속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하여 내년부터는 입주자를 모집하겠다”면서, “속도감 있는 사업추진과 함께 원주민들과 소통을 지속하여 재정착하고 정당보상 받을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라고 전했다.

부천대장지구 위치도 (제공 : 국토교통부)
부천대장지구 위치도 (제공 : 국토교통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