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습득조회 서비스 접속방법 (이미지 :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증 습득조회 서비스 접속방법 (이미지 :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증을 분실한 A씨는 잃어버린 주민등록증의 습득여부를 확인하지 못해 답답해하다가 결국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하였다. 며칠 후 주민센터에서 분실된 주민등록증이 도착했다는 연락을 받았지만, 이미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받았기 때문에 습득한 주민등록증은 결국 폐기 되었다.

27일 부터 분실한 주민등록증이 습득 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습득 조회 서비스'가 실시된다. 작년 주민등록증 분실 재발급 건수는 1,529,007건으로 서비스 시행으로 재발급 수수료 지출을 줄일 수 있을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분실된 주민등록증이 습득되면 우편으로 주민등록지 주민센터로 보내져 주민센터에서 분실자에게 안내하고 있으나, 이 과정이 10일정도 소요되어, 그 사이에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받는 경우도 많았다.

이런 불편함을 줄이고자 행정안전부는 지자체에서 습득 주민등록증을 인계 받으면 즉시 시스템에 등록하도록 했다. 주민등록증을 분실한 사람은 정부24에서 습득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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