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글로벌 주식 스탁백 서비스 포함한 7건의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통신사·CB 협업 보이스피싱 방지 서비스, 지역사랑상품권 플랫폼 서비스, USIM 활용 출금동의 등 신규 서비스
기업성 보험 온라인 간편가입 서비스, 온라인 대출비교·모집 플랫폼, 온라인 대출비교·모집 플랫폼 기존 유사 서비스 3건 지정

동네 커피전문점에서 커피 구입하고 적립한 마일리지로 해외 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정부는 지난 18일 정례회의를 열고 '해외 글로벌 주식 스탁백 서비스' 등을 포함해 총 7건의 혁신금융서비스를 지정했다. 지난해 4월 금융규제 샌드박스 시행 이후 지정된 혁신금융서비스는 총 93건으로 늘었다.  

이번에 새롭게 지정된 서비스는 해외 글로벌 주식 스탁백 서비스, 통신사·CB 협업 보이스피싱 방지 서비스, 지역사랑상품권 플랫폼 서비스, USIM 활용 출금동의 서비스 등 신규 서비스 4건과 기존에 지정된 서비스와 기업성 보험 온라인 간편가입 서비스, 온라인 대출비교·모집 플랫폼, 온라인 대출비교·모집 플랫폼 등 동일·유사한 3건의 서비스를 지정했다.

해외 글로벌 주식 스탁백 서비스 (이미지 : 금융위원회)
해외 글로벌 주식 스탁백 서비스 (이미지 : 금융위원회)

 

해외 글로벌 주식 스탁백 서비스는 신한금융투자가 신청한 혁신금융서비스로 커피전문점, 제과점, 의류 전문점 등 소비자가 상품·서비스 구입시 향후 사용가능한 포인트 등의 마일리지를 통해 해외 주식에 투자하는 서비스를 일컫는다.

정부는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는 제휴업체가 소비자의 신한금융투자 계좌에 마일리지 등을 제공하여 해외주식 매수자금으로 활용(스탁백 서비스)할 수 있도록 하는 행위가 자본시장법상 투자중개업에 해당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했다.

신한금융투자의 제휴업체는 마일리지 적립방법에 스탁백 서비스를 추가해 해외주식 매수자금을 제공하고, 신한금융투자는 마일리지를 해외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매매플랫폼을 제공한다. 

오는 10월 출시될 예정이며 해외우량주식에 대하여 소액투자자가 보다 쉽게 접근하고 소비자가 보유 마일리지를 신속하게 자산으로 바꿀 수 있어 소멸되는 포인트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나이스평가정보와 통신3사들은 전화 및 문자 수신시, 발신자에 대한 로밍 여부, 휴대전화 개통 주소지 정보, 개통이력 정보, 착신전환 정보 등 통신사의 통신정보와 대출사기, 보험사기 등 신용정보회사의 금융정보를 함께 활용하여 금융사기 및 보이스피싱 등 여부를 판별·안내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용정보법상 신용정보회사는 개인신용정보 수집·활용시 정보 주체의 개별 동의가 필요하지만 특례를 통해 오는 8월 부터는 동의 없이도 수집·이용을 할 수 있게 됐다. 

KT와 부산시가 제휴하여 부산시 모바일 지역사랑상품권 '부산동백전' 을 발행한다.

USIM 활용 출금동의 서비스는 USIM 인증방식으로 출금동의를 거쳐 출금계좌를 등록하고 간편하게 결제하는 방식이다.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서면, 전자서명, 녹취, ARS 등의 방식을 거치지 않고도 휴대폰에 탑재된 USIM만으로 출금동의를 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현대해상은 법인 및 개인사업자가 기업성 보험 가입시 모바일을 통해 소속 직원의 자필 서명만으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온라인 간편가입 서비스를 오는 6월 내놓을 예정이다. 기존은 대면계약은 법인인감 및 인감증명서 등이 추가로 필요했다. 이 서비스는 지난해 11월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삼성화재의 '기업성 보험 온라인 간편가입 서비스'과 동일 서비스다.

또 SK플래닛과 오라인포는 대출 수요자의 정보를 바탕으로 여러 금융기관 상품을 비교하여 고객이 맞춤형 대출조건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대출 비교 모집 플랫폼 서비스를 출시한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