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 금융감독원
자료 : 금융감독원

 

저축은행의 가계 신용대출 금리와 고금리 대출 비중이 하락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말 저축은행의 가계신용대출 신규신용대출 평균 금리가 18%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전년 대비 1.3%포인트 하락한 수치다. 같은 기간 잔액 기준 평균금리는 19.4%로 전년(21%) 대비 1.6%포인트 내려갔다.

금리가 연 20% 이상인 고금리 대출의 비중도 하락했다. 신규 취급 고금리대출 비중은 26.9%로 전년 대비 18.3% 떨어졌으며 잔액 기준으로는 42.5%로 전년(56.9%) 대비 14.4%포인트 내려갔다.

하지만 OK·웰컴저축은행 등 대부계열 저축은행을 포함한 주요 저축은행의 고금리대출 잔액 비중은 여전히 높은 수준이였다. OK저축은행이 68.5%로 고금리 대출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그 뒤를 이어 웰컴(54.4%), SBI(46.6%), 유진(44.6%), 애큐온(44.4%) 순이다.

금감원은 법정 최고금리 인하, 중금리대출 취급 확대 등 영향으로 저축은행의 가계대출 금리가 점차 하락하고 있다고 파악했다. 다만 신규 취급기준 평균 금리가 여전히 높아 서민들의 경제적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어 금리 부담 완화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저축은행의 가계신용대출 평균금리, 고금리대출 비중 등을 주기적으로 공개하고 대출금리 합리화를 지속 유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센머니 (SEN Mon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